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 서울 12℃

  • 인천 13℃

  • 백령 13℃

  • 춘천 12℃

  • 강릉 12℃

  • 청주 13℃

  • 수원 13℃

  • 안동 12℃

  • 울릉도 15℃

  • 독도 15℃

  • 대전 15℃

  • 전주 16℃

  • 광주 17℃

  • 목포 16℃

  • 여수 15℃

  • 대구 15℃

  • 울산 13℃

  • 창원 14℃

  • 부산 13℃

  • 제주 14℃

현대기아차, 브랜드 가치 ‘18조’ 2·3위 차지..동반 성장

현대기아차, 브랜드 가치 ‘18조’ 2·3위 차지..동반 성장

등록 2016.04.06 20:38

윤경현

  기자

현대차 12조4429억원, 기아차 6조2465억원 각각 6.7%, 3.2% 성장

현대기아차의 브랜드 가치가 18조원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가치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사진=뉴스웨이DB현대기아차의 브랜드 가치가 18조원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가치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사진=뉴스웨이DB



현대기아차의 브랜드 가치가 18조원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가치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더욱이 현대기아차는 경기 침체로 시장 매출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상황에서도 각각 6.7%, 3.2% 성장했다.

6일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제4회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다.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 가치의 총액은 128조원으로 전년 대비 3% 상승했다.

50대 브랜드 가치는 시가 총액 대비 19.9%(비상장주 제외), 매출 대비 13.5% 수준으로 나타났다.

장기 경기침체와 빠른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도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것은 브랜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브랜드 가치와 사업성과의 동조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최상위 5개 브랜드로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SK텔레콤, 네이버 순이다. 1위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과 동일한 50조7865억원을 기록했다.

2위는 현대차로 6.7% 성장한 12조4492억원이며 기아차는 3.2% 상승한 6조2465억원이다. SK텔레콤은 4조1541억원으로 4위, 그 뒤로 네이버가 27.2% 상승함으로써 3조7546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최상위 5대 브랜드 가치는 77조3911억원으로 50대 브랜드 가치의 60%를 상회했다.

이번에 선정된 50대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Top Riser)는 코웨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샘, CJ E&M순이다.

SK하이닉스, 엔씨소프트, LG디스플레이, GS리테일, SM엔터테인먼트가 이번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새롭게 진입했다.

문지훈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대표이사는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도 한국 브랜드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활약이 인상 깊다”며 “한국 기업들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경험의 확대, 세계적인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 사이 전략적인 콜라보레이션 그리고 한류를 대변하는 다양한 컨텐츠들과 브랜드 전략의 접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인터브랜드는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와 함께 ‘성장을 지속시킨 기업들의 성공비결(The Anatomy of Growth)’이라는 주제 하에 포럼을 개최, 각 기업의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맞춤식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