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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길홍 기자
등록 :
2019-08-14 09:18

韓대표기업 매출, 반도체·휴대폰 빼곤 日절반 수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업종별 상위 3대 기업들의 매출이 일본 기업의 절반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반도체와 휴대폰은 경쟁 우위를 보였다.

14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의 15개 업종별 상위 3개 기업의 지난해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한국기업의 매출은 8587억달러로 일본기업(1조7529억달러)의 49%로 집계됐다. 2014년 50%에서 1%포인트 떨어진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반도체(종합+팹리스) ▲보험 ▲생활가전 ▲석유화학 ▲식음료 ▲유통 ▲은행 ▲인터넷 ▲자동차 ▲자동차부품 ▲제약 ▲철강 ▲통신 ▲화장품 ▲휴대폰 등 15개 업종의 국내 상위 기업 3곳(반도체·인터넷·화장품·휴대폰은 각 2곳), 총 41개 사와 일본의 동일 업종 41개 사를 대상으로 했다.

국내 대표 기업들의 매출이 일본 기업보다 대부분 작은 가운데 반도체와 휴대폰 2개 업종만 일본 기업을 크게 상회했다.

15개 업종 중 일본 업체 대비 매출 비중이 50%에 못 미치는 업종은 은행(49%), 유통(47%), 식음료(47%), 보험(39%), 자동차부품(38%), 통신(20%), 자동차(15%), 제약(9%) 등 총 8개로 절반을 넘었다.

반도체와 휴대폰은 국내 기업이 일본을 압도했다. 지난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매출은 1136억달러로 일본 148억달러의 7배가 넘는 수준이었다. 휴대폰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974억달러로 일본(68억달러)의 14배가 넘었다.

반면 일본 기업 대비 매출 비중이 가장 작은 업종은 제약이었다. 일본은 타케다, 아스텔라스, 오츠카 등 연매출 100억달러 이상의 글로벌 제약사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제약사 상위 3곳(유한양행·녹십자·광동제약)의 매출은 36억달러에 불과했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업종도 국내 기업이 약세가 뚜렷했다. 국내 자동차 업종 매출은 2014년 일본 기업의 20% 수준에서 지난해 15%로 5%포인트 내렸다. 자동차부품은 51%에서 38%로 13%포인트 하락했다.

현대기아차의 매출이 지난해 673억달러인 반면 2~3위인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각각 84억달러, 50억달러에 그쳤다. 일본은 토요타(2728억달러), 혼다(1434억달러), 닛산(1045억달러)이 모두 현대차에 앞섰다.

인터넷과 생활가전 업종은 2014년까지 한국 기업이 더 우세했다가 이후 전세가 역전됐다. 당시 인터넷 2개사(네이버·아이마켓코리아)와 생활가전 3개사(삼성전자·LG전자·대우전자)의 매출은 각각 50억달러, 801억달러로 일본의 경쟁사 매출 대비 106%, 122%였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인터넷 71%, 생활가전 84% 수준으로 떨어졌다.

사진=CEO스코어 제공


강길홍 기자 sl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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