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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기술고도화로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 나선다

LGU+, 기술고도화로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 나선다

등록 2019.10.10 14:40

장가람

  기자

통신(5G-V2X) 기반 자율주행 공개 시연스쿨버스·구급차부터 신호등·CCTV까지도로 위 모든 자동차·교통정보, 5G로 연결“계열사 시너지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 선도할 것”

(사진-LG유플러스 제공)(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것을 밝혔다.

10일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에서 5G-V2X(차량·사물 간 통신)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Vehicle to Everything)란 이동통신(5G) 기반의 차량 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을 말한다.

5G-V2X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만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의 셔틀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자율주행차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기술을 선보이며 약 15분간 주행했다.

이날 시연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원격 호출’했다. 스마트앱으로 차량을 호출할 경우 굳이 주차장으로 가지 않고 원하는 장소로 차량을 부를 수 있어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앱으로 차량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위치 확인도 할 수 있다.

이어 시연자를 태운 자율주행차는 횡단보도에서 신호와 상관없이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 즉시 정차하는 모습을 보였다. 카메라 센서로 녹색불을 확인하고, 주변 지능형 CCTV로부터 무단횡단 보행자 정보를 받아 사고를 선제 대응한 것.

또한 자율주행차는 5G-V2X를 통해 긴급차량의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해당 차량이 먼저 갈 수 있도록 차선 변경 및 서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아울러 다이나믹 맵을 통해 전방에서 발생한 실시간 사고 정보를 받고 차선을 변경하며 2차 사고를 예방했다.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C-ITS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으며,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장가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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