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중국 시장에서 8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0.8%로 12위를 차지했다.
올해 1분기 갤럭시S9을 출시하면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 점유율 1%대를 회복했지만 1분기 만에 다시 0%로 추락했다. 중국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라인업을 쏟아낸 2분기에 삼성전자가 힘없이 당한 모습이다.
실제로 화웨이가 2850만대를 출하, 점유율 27.0%로 1위를 지켰고, 오포 20.4%, 비보 19.0%, 샤오미 14.2%, 애플 5.7% 순으로 나타났다.
작년 동기 점유율과 비교하면 화웨이는 8%포인트, 오포 1.3%포인트, 비보 4.4%포인트, 샤오미 1.3%포인트, 애플 0.5%포인트 상승했다.
삼성전자의 중국 점유율은 2013년까지만 해도 20%에 달했지만 최근 중국 업체들에 밀리면서 계속 하락하고 있다. 작년 시장 점유율을 보면 1분기 3.1%, 2분기 2.7%, 3분기 2.0%, 4분기 0.8%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도 중국 샤오미와 1위를 두고 접전을 벌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올 1분기 연속 중국 샤오미의 공세에 1위를 내준 삼성전자는 2분기 인도에서는 29% 점유율로 샤오미를 1%포인트 차로 따돌리고 1위를 기록했다. 다른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샤오미 점유율이 30.4%, 삼성전자 점유율이 30.2%로 불과 0.2%포인트 차이였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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