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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 받아도 불타는 BMW···국토부, 서비스센터에 담당자 급파

긴급진단 받아도 불타는 BMW···국토부, 서비스센터에 담당자 급파

등록 2018.08.05 16:49

황의신

  기자

BMW 차량 화재 사태가 좀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BMW가 10만6천여 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결정하고 긴급 안전진단을 벌이면서 정비가 시급한 차량부터 문제의 부품을 교체하고 있지만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해 신뢰도에 큰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안전점검 중인 BMW 서비스센터. 사진=이수길 기자안전점검 중인 BMW 서비스센터. 사진=이수길 기자

정부도 BMW 차량 점검 등 리콜 조치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문제다.

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전남 목포에서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의 긴급 안전진단을 벌인 서비스센터에 담당 직원들을 급파해 실태 조사를 벌였다.

앞서 4일 오후 2시 15분께 목포시 옥암동 한 대형마트 인근 도로를 달리던 BMW 520d 승용차의 엔진룸에 불이 났다.

이 차량이 지난 1일 BMW 서비스센터에서 긴급 안전진단을 받고도 불이 난 것으로 전해지면서 안전진단의 신뢰도에 심한 손상이 간 상태다.

BMW 측은 국토부에 “직원의 단순 실수”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와 BMW는 리콜 조치가 내려진 10만6천여 대 전체에 대해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를 교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다만 10만여 대에 대해 한꺼번에 조치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정비가 급한 차량부터 먼저 부품을 교체하기로 하고 긴급 안전진단을 벌인 것이다.

긴급 안전진단은 엔진에 대한 내시경 검사를 통해 EGR 부품에 화재 위험이 있는지 보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만약 서비스센터의 단순 실수가 아니라 안전진단 방식 자체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나면 문제는 복잡해진다.

안전진단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검사소 등 국가 기관이 안전진단을 맡게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으나, 검사 장비 확보나 책임문제 등 따져야 할 사안이 많아 국토부는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는 BMW가 교체 부품을 우선 공급하고 수리는 다른 곳에서 받게 하면서 수리를 앞당기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지만 이 역시 쉽지 않다.

부품이 있다고 해도 BMW 서비스센터가 아닌 다른 곳에서 부품을 제대로 교체할 기술이 있는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예 EGR 부품 결함이라는 화재 원인 진단 자체도 흔들릴 수밖에 없다.

EGR 외에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흡기다기관의 내열성 문제 등 다른 이유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최근에는 BMW의 가솔린 엔진 차량에서도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선 중요한 것은 목포 서비스센터의 안전진단에 실수가 있었는지 여부”라며 “단순 실수라면 BMW의 안전진단에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문제는 더 복잡해질 수밖에 없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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