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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 오픈···10년간 2천억 매출 목표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 오픈···10년간 2천억 매출 목표

등록 2019.07.28 20:32

정혜인

  기자

다낭공항점, 나트랑깜란공항점에 이어 베트남 3호 매장2028년까지 10년간 운영···연내 다낭시내점 오픈

지난 26일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열린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 오픈 행사에서 (왼쪽 다섯 번째부터) 응우엔 링 즈엉(Nguyen Dinh Duong) 베트남 국영 공항공사 부사장, 송용덕 롯데그룹 호텔&서비스BU장, 응우엔 쯍 칸(Nguyen Trung Khanh) 베트남 관광청장,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면세점 제공지난 26일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열린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 오픈 행사에서 (왼쪽 다섯 번째부터) 응우엔 링 즈엉(Nguyen Dinh Duong) 베트남 국영 공항공사 부사장, 송용덕 롯데그룹 호텔&서비스BU장, 응우엔 쯍 칸(Nguyen Trung Khanh) 베트남 관광청장,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이 베트남 하노이공항점을 오픈하고 2020년 해외 매출 1조원 달성에 박차를 가한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6일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출국장 면세점을 오픈했다고 28일 밝혔다.

2017년 5월 오픈한 다낭공항점과 2018년 6월 오픈한 나트랑깜란공항점에 이어 베트남 내 세 번째 매장이다. 이로써 롯데면세점은 한국 포함 8개국에서 총 21개의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은 전체 506㎡(약 153평) 규모로 향수·화장품·주류·담배·식품 등의 품목을 취급한다. 약 90여 개의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이 중 공항 내 독점 브랜드는 21개로 입생로랑, 톰포드, 바비브라운 등 글로벌 브랜드뿐만 아니라 후, 숨, 이니스프리 등 국산 브랜드들이 들어섰다. 롯데면세점은 하노이공항점의 향후 10년간 매출이 약 2,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다양한 투자 확대를 통해 베트남 관광 산업과 롯데면세점이 함께 발전해 나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베트남 면세시장에서의 포부를 내비쳤다.

베트남의 수도이자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하노이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관광도시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하노이를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 수는 574만여 명으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했다.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이 들어선 노이바이 국제공항 제2터미널에는 현지 업체인 엔아이에이(NIA)와 나스코(NASCO), 일본기업인 자룩스(JALUX) 등이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제2터미널은 국제선 전용 터미널로서 2014년 12월 개항했다. 14만㎡(약 4만2천 평)에 이르는 규모에 연 최대 1,500만 명의 입·출국객을 수용할 수 있다. 개항 후 지속적인 출국객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에만 316만여 명이 출국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중국인 출국객 수는 지지난해보다 약 20%로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한국이 12%, 프랑스가 10%로 그 뒤를 이었다. 롯데면세점은 출국객 국적과 연령대 등을 면밀히 분석해 하노이공항점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면세점은 연내에 베트남 4호점인 다낭시내점을 오픈할 예정이며,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베트남 내 다른 지역도 발 빠르게 선점해나갈 계획이다. 기존 매장의 사업 안정화와 더불어 신규점 추가 오픈을 통해 베트남 최대 면세사업자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롯데면세점은 2012년 국내 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했다. 롯데면세점의 각 해외점들은 현지 특색을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빠르게 성장 중이다. 베트남 내 다른 매장인 다낭공항점과 나트랑깜란공항점은 개점 첫해에 흑자 전환을 이루었고, 도쿄긴자점은 오픈 이래 매년 평균 12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올해 6월까지의 해외점 누적 매출이 지난해 매출을 이미 넘어서는 등 글로벌 경영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2020년에 해외점 매출 1조를 달성해 세계 1위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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