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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의 통 큰 베팅’ 신세계, 이베이 품고 이커머스 2위 우뚝

‘정용진의 통 큰 베팅’ 신세계, 이베이 품고 이커머스 2위 우뚝

등록 2021.06.16 15:58

정혜인

  기자

4조 베팅 이베이 우협 선정 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 M&A‘우군’ 네이버 포함 거래액 50조원 이커머스 연합 탄생이마트 오프라인 역량에 온라인 결합 온·오프라인 최강자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신세계그룹이 전통의 유통 라이벌 롯데그룹과 맞붙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서 ‘우군’ 네이버를 업고 승리했다. 이번 인수로 신세계그룹이 쿠팡을 제치고 이커머스업계 2위로 뛰어오르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도 요동칠 전망이다.

이번 인수합병(M&A)은 신세계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로, 그만큼 이커머스 역량 강화에 대한 그룹의 의지가 강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수를 계기로 이마트와 이베이코리아의 역량과 약점을 서로 보완해 온·오프라인 유통업 최강자로 우뚝 선다는 구상이다.

◇네이버와 함께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본입찰에 4조 베팅 =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 본사는 전날(현지시간) 이사회를 열고 신세계그룹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사실상 승인했다.

매각 대상은 미국 이베이 본사가 보유한 이베이코리아 지분 100%이며 거래금액은 약 4조원 안팎이다. 거래금액 중 80%는 신세계가, 20%는 네이버가 책임진다. 인수 주체는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맡는다.

이에 대해 신세계그룹은 “매각 관련 협상을 진행 중이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전된 사실을 아직 통보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나 매각 측과의 기밀유지협약(NDA)으로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수전 초반부터 강력한 원매자로 꼽혔다. 이번 인수전에는 신세계그룹 외에도 전통의 라이벌은 롯데그룹과 함께 자금력이 강한 카카오, SK텔레콤, 사모펀드(PEF) MBK파트너스까지 뛰어들며 큰 관심을 받았다. 신세계그룹은 다른 후보자들에 비해 자금력 면에서는 밀렸으나 인수 시너지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유력한 후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인수전 초반만 해도 신세계그룹은 5조원이라는 이베이코리아의 몸값이 비싸다는 입장이었다. 게다가 내부적으로 오픈마켓 인수가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지 않는다는 고민이 짙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경쟁 이커머스 대다수가 오픈마켓 사업을 하고 있고 SSG닷컴 역시 오픈마켓에 뛰어든 만큼 이베이코리아 인수 효과가 무엇인지 의구심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비슷한 이유로 카카오, SK텔레콤, MBK파트너스는 이번 본입찰에서 대거 발을 빼기도 했다.

그럼에도 강희석 이마트·SSG닷컴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이번 인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강 대표는 본입찰을 앞두고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을 직접 만나 관련 현안을 보고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족한 인수자금의 경우 이커머스 협력 관계를 맺은 네이버를 끌어들이며 메꿨다. 실제로 신세계그룹은 이번 본입찰에서 경쟁자인 롯데그룹보다 거의 1조원에 가까운 금액을 더 베팅하며 이번 인수전의 승자가 됐다.

◇쿠팡 제치고 이커머스 2위로···상품·셀러·물류 확대 = 이번 인수를 계기로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단번에 키울 수 있게 됐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수를 마무리 지으면 G마켓, 옥션, SSG닷컴 등을 합쳐 총 거래액이 24조원에 달하게 된다. 이는 지난해 기준 이베이코리아의 거래액 20조원과 SSG닷컴의 거래액 3조9000억원을 합친 수치로, 쿠팡의 연간 거래액(22조원)을 훌쩍 뛰어넘는 것이다.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도 3%에서 18%까지 상승한다. 특히 신세계그룹의 우군인 이커머스 1위 네이버쇼핑의 거래액까지 고려하면 거래액 50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이커머스 연합이 탄생하게 된다.

신세계그룹의 주력 사업 역시 이커머스로 이동하게 된다. 신세계그룹은 백화점을 모태로 해 현재는 대형마트를 주력으로 하고 있고 매출의 대부분을 오프라인 유통 사업에 기대고 있다. SSG닷컴이 출범 4년차 후발주자임에도 성장세가 높긴 하지만 아직 그룹 내 비중은 작다. 그러나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이커머스 사업의 위상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이마트는 2017년부터 점포 등 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나선 상황인데 이번 인수 후에도 부동산 자산 유동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수를 계기로 부족했던 이커머스 역량을 보완하게 된다. 거래액 증가와 함께 이베이코리아가 보유한 30만명의 셀러와 2억개의 상품을 확보할 수 있다. 또 이베이코리아가 20년간 국내에서 이커머스 사업을 하며 쌓아온 소비자 데이터, 유로멤버십 스마일클럽 회원 300만명까지 신세계그룹의 것이 된다. 네이버 멤버십 회원과 신세계그룹 멤버십을 합치면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베이코리아는 이마트의 직매입 역량을 활용해 부족했던 신선식품 취급을 확대할 수 있다. 신세계그룹은 물류, 배송 투자를 확대, SSG닷컴을 통해 실험해온 자동 물류화와 풀필먼트 사업을 더욱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인수로 SSG닷컴 상장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SSG닷컴은 2018년 10월 해외 투자운용사 어피니티 에쿼티파트너스, 비알브이 캐피탈 매니지먼트로부터 1조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확정했는데, 당시 5년 내 거래액 10조원 달성 및 상장 약정을 뒀다.

◇추가 투자 포함 재무부담 가중···공정위 결합심사 여부 관건 = 다만 이번 인수 완료 후에도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신세계그룹의 재무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신세계그룹이 이번 인수에 쏟아붓는 자금은 네이버의 자금을 제외하면 3조원대에 달하는데 이는 신세계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 M&A다. 현재 이베이코리아가 보유한 물류센터가 용인, 동탄, 인천 3곳뿐으로 추가 투자가 반드시 수반돼야 하기 때문에 당분간 재무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이베이코리아 조직과 신세계그룹 조직의 화학적 융합도 과제다.

이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도 향후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공정위는 자산이나 매출이 3000억원 이상인 회사가 300억원 이상인 회사의 주식 20% 이상을 취득하는 경우 신고해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네이버, 이베이코리아를 합쳐도 시장 점유율 50%를 넘지는 않으나 현재 2위인 쿠팡과의 격차가 압도적으로 커지기 때문에 공정위가 이들을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 볼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한편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되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더 큰 지각변동을 겪게 됐다.

이베이코리아 본입찰에 불참한 SK텔레콤은 11번가를 통해 아마존과의 연대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말 아마존과 상호 협력 및 지분 약정을 체결한 바 있다. 아마존은 11번가의 IPO 등 한국 시장에서의 사업 성과에 따라 일정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신주인수권리를 부여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최근에는 아예 SK텔레콤이 11번가의 지분 30%를 아마존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관심을 기울였던 카카오 역시 최근 카카오커머스를 재합병하는 방식으로 이커머스 사업 본격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후발주자’지만 카카오톡이라는 막강한 플랫폼을 갖추고 있어 언제든 이커머스 기업들을 위협할 수 있는 후보로 평가 받는다.

이외에 티몬과 위메프는 올해 신임 대표를 각각 선임해 이커머스 사업 재정비에 돌입했고 GS그룹은 다음달 편의점 1위 GS리테일과 홈쇼핑 1위 GS홈쇼핑을 합병한 온·오프라인 기업을 출범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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