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규제 덜하고 분양가 저렴한 ‘비규제지역 분양가상한제 아파트’ 눈길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카카오 공유하기
  • twitter
  • facebook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 청약과 대출 규제 규제 덜해
내포신도시 EG the1 3차, 사송 더샵 데시앙 3차 등 분양 앞둬

이미지 확대thumbanil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에도 청약시장의 열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비규제지역 분양가상한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는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분양가가 책정돼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청약에 대한 규제가 심한 가운데 비규제지역은 청약 및 대출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비규제지역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6개월(수도권 1년) 이상인 세대주, 세대원에 상관없이 1순위 청약도 가능하다.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 자격이 주어진다. 대출 시 담보인정비율(LTV)은 최대 70%까지 가능하다.

규제가 까다롭지 않은데다 주변 시세비해 분양가가 낮아 청약경쟁도 뜨겁다. 지난 5월 울산광역시 북구 효문동 율동 공공주택지구 ‘율동지구 한신더휴’는 평균 16.09대 1, 최고 59.5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했다.

분양을 앞둔 비규제지역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로는 라인건설이 충청남도 내포신도시 RH4-1블록에서 ‘내포신도시 EG the1 3차’을 이번 달에 분양한다. 비규제지역으로 유주택자도 청약 가능하고 전국 청약이 가능한 단지다. 신도시내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입주기업 및 입주예정기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업단지 특별공급을 적용한다. 산업단지 근로자의 정주여건 지원방안으로 해당주택건설사업지역내 주택소유자나 당첨사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청약통장 없이 특별공급을 신청할 수 있다. 이 단지는 지하2층~지상26층 15개동 전용면적 73㎡, 84㎡ 총 954가구로 구성된다. 앞서 분양한 1차와 2차까지 총 2663가구의 브랜드타운이 형성된다.

경남 양산시 사송 신도시에서 태영건설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공급하는 ‘사송 더샵 데시앙 3차’가 16일에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분양에 나선다. 부산 접근성으로 생활권 공유하는 비규제지역, 분양가 상한제 적용 아파트다. 지하 4층~지상 18층, 9개 동, 총 533가구로 구성된다.

라인건설은 충남 아산테크노밸리 Ab5블록에 ‘아산테크노밸리6차 이지더원’를 분양할 예정이다. 비규제지역으로 만19세 이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청약이 가능하고,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통장 6개월이상인 경우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자금조달계획서 및 의무거주 기간도 없고, 전국 청약이 가능하다. 공공택지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다. 전용 68㎡, 84㎡(A.B) 총 822가구로 구성된다. '아산테크노밸리 이지더원'은 이 지역 12개 필지에 조성되는 '이지더원' 브랜드 분양단지로 현재 약 5000세대가 이미 입주해 있고, 향후 총 8,000여 가구의 자족형 복합 신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한라는 충남 아산 ‘한라비발디 스마트밸리’의 분양에 나선다. 비규제지역으로 세대주나 주택수와 관계없이 전국적으로 청약이 가능하다. 거주지역과 상관없이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주택형별 예치금 충족 시 1순위 청약할 수 있다. 지하 2층∼지상 27층, 11개 동 998가구로 구성된다.

김성배 기자 ksb@

관련태그

#라인건설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