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KB금융,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평가 2년 연속 전 부문 ‘A+’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kakaostory
  • twitter
  • facebook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모두 A+

thumbanil

윤종규 KB금융 회장.

KB금융그룹은 26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ESG 통합등급 및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에서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KB금융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평가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2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0년과 2021년에는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ESG 평가 항목에서 A+ 등급 평가를 받아 최고 수준의 ESG 경영 선도 기업임을 다시 한번 인정 받았다.

KB금융의 2년 연속 전 부문 A+ 등급 획득은 그룹 차원의 ESG 경영원칙을 바탕으로 KB국민은행을 비롯한 모든 계열사가 ESG경영에 역량을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이며, ESG 각 부문별로 객관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우선 ‘환경 경영(Environmental)’ 부문과 관련해 KB금융은 지난해 ‘탈석탄 금융’ 선언 이후, 올해에는 탄소중립 추진 전략 ‘KB Net Zero S.T.A.R.’ 발표 및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 ‘NZBA(Net-Zero Banking Alliance, 넷제로은행연합)’의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활동과 재생에너지 전환 글로벌 캠페인 ‘RE100’ 가입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KB금융은 아시아 지역 금융 회사 및 국내 모든 기업 중 최초로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을 받는 등, 글로벌 수준의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친환경 경영을 확산해 나가고 있다.

또한, 금융지주사 최초로 두 명의 여성 사외이사 보유 및 그룹 내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WE STAR’ 운영 등의 성별 다양성 확대 노력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사회책임경영(Social)’ 활동에 대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이밖에 오랫동안 국내 최고 수준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KB금융의 ‘지배구조(Governance)’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ESG경영을 선도해 가며, 지배구조의 독립성·공정성·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를 이어나가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모든 임직원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지속적으로 ESG 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글로벌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실질적인 이행과 적극적인 지원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정혁 기자 dori@

관련태그

#esg

#KB금융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