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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배송 속도 높이는 GS리테일, 3번째 물류센터 가동

당일배송 속도 높이는 GS리테일, 3번째 물류센터 가동

등록 2021.12.30 09:18

신지훈

  기자

디지털커머스 전용센터로 문을 연 ‘프라임센터’. 사진=GS리테일 제공디지털커머스 전용센터로 문을 연 ‘프라임센터’. 사진=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이 디지털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있다.

GS리테일은 경기 김포에 자동화 물류센터 ‘프라임센터’를 신규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프라임센터는 GS리테일의 3번째 디지털커머스 전용 물류센터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서부 권역을 총괄하는 물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몰 GS프레시몰, 달리살다 등의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전담하게 된다.

프라임센터는 연면적 1만6528㎡ 규모의 대형 물류센터로 구축됐다. 기존 물류센터의 운영 품목 수(SKU) 대비 120% 늘어난 2만여 품목을 당일배송으로 운영한다. 신선식품부터 밀키트,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생필품에 이르는 거의 모든 상품이 당일배송 서비스 범위로 들어온 셈이다.

단일 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당일배송 하루 주문 처리량은 1만5000건 규모로 최대 200% 확대된다.

핵심 자동화 설비는 상품을 알아서 입고, 보관, 출고하는 ‘재고보관 자동창고’, 상품이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작업자를 알아서 찾아오는 ‘GTP 시스템’(Goods to Person), 출고 상품을 차량 배송 순서에 맞춰 자동 분배해주는 ‘출고보관 자동창고’ 등이다. 
 
GS리테일은 프라임센터를 시작으로 5년내 12개 이상의 디지털커머스 전용 물류센터를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기반으로 당일배송, 새벽배송 서비스를 전국 권역으로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또 디지털커머스 BU 산하에 물류 전문가로 꾸려진 풀필먼트 조직을 신설하고 풀필먼트 사업 본격화를 위한 준비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GS리테일은 2025년까지 디지털커머스 사업 규모를 5조8000억원까지 성장시킨다는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커머스 전용 물류센터 전개 ▲IT 인프라 구축 ▲전문 인재 대규모 영입 등에 2700억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다.

박영훈 GS리테일 디지털커머스 BU장(부사장)은 “디지털커머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2023년으로 예상했던 기존 전용 물류센터의 최대 가동률이 90%에 육박해 프라임센터 신축을 빠르게 추진했다”며 “당일배송을 넘어 GS리테일이 보유한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연계한 퀵커머스 역량을 확보해 배송 속도전의 우위를 차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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