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상식 UP 뉴스]유니콘, 데카콘, 엑시콘···경제뉴스에 무슨 ‘콘’이 이리 많아?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카카오 공유하기
  • twitter
  • facebook

이미지 확대thumbanil
이미지 확대thumbanil
이미지 확대thumbanil
이미지 확대thumbanil
이미지 확대thumbanil
이미지 확대thumbanil
이마에 뿔이 달리고 아름다운 말의 모습을 한 유니콘(Unicorn). 각종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상상 속 동물인데요. 경제뉴스에도 자주 등장합니다. 주로 기업을 가리킬 때 나오는데요.

기업을 가리킬 때 유니콘(Unicorn)’은 가치 10억 달러(1조원) 이상, 설립한지 10년 이하의 스타트업 기업을 뜻합니다. 상장 전에 1조원 이상의 가치가 되는 기업은 상상 속에나 존재할 정도로 힘들다는 의미인데요.

우리나라에는 현재 야놀자, 쏘카, 위메프 등 15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습니다. 유니콘 이력이 있는 기업까지 합치면 총 23개사입니다.

100억 달러(10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은 데카콘(decacorn)이라고 부릅니다. 머리에 10개의 뿔을 가진 상상 속 동물로, 미국엔 우버·에어비엔비 등이, 우리나라엔 쿠팡·야놀자·두나무가 속합니다.

이외에도 엑시콘, 미니콘 등 다양한 ‘콘’ 용어가 있는데요.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주체가 대기업에서 벤처·스타트업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의미. 앞으로 어떤 유니콘이 등장해 우리 삶을 바꿀까요?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