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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重-대우조선 결합 EU 불승인 아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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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유럽연합(EU)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국내 조선업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13일 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 결합 심사 결과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2019년 1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당시 어려운 조선 업계를 감안해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와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간 기업결합을 추진했다.

정부는 당시 기업결합이 국내 조선 산업의 규모경제 시현과 과당경쟁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2019년 10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 경쟁당국에서 해당 기업결합을 무조건부로 승인한 만큼 EU 측도 승인할 것이란 기대감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와 달리 EU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간 인수합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송선 제작에서 세계적 지배력이 우려된다며 '인수 불허'를 발표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양사 간 합병에 대해 “LNG 운반 대형선박 부문에서 공급자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치솟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 경쟁당국 결정과 상반된 EU측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최근의 조선 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돼 EU의 불승인 결정이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세종=주혜린 기자 joojoo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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