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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계 신기업가정신협의회 출범···"기업과 사회의 생존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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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기업 아이디어로 해결
최태원 회장 강연 통해 "전 경제계 확산 필요"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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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사진=대한상의 제공

대한상공회의소가 24일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열고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문제들을 기업의 기술과 문화, 아이디어 등을 통해 전혀 새로운 해법으로 풀어내겠다'는 뜻을 모았다.

24일 오전 진행된 선포식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신기업가정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강연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슬아 컬리 대표가 축사를 했다.

이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등 대기업 대표, 이종태 퍼시스 회장, 정기옥 LSC푸드 회장 등 중소·중견기업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유니콘 기업 대표 등 40여명의 CEO들이 20~30초간 기업별 실천의지를 다졌다.

오프닝 영상에 등장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필요하다. 그것이 지금의 스탠다드"라며 "개별기업이 혼자 하긴 어렵지만 여럿이 힘을 모아 실천에 옮긴다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최태원 회장은 ERT Unpack 이라는 강연을 통해 기업실천이 확산돼야 하는 이유를 직접 설명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맞이한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의 새로운 위기와 과제 해결에 기업도 새로운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전 경제계의 동참을 주문했다.

이날 경제계는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를 별도의 실천기구를 출범시켰다. 앞서 미국은 'BRT(Business Roundtable) 선언'을, 유럽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urope', 일본은 '기업행동헌장'을 통해 기업의 실천의지를 밝힌 바 있다.

ERT는 전 경제계가 함께하는 '공동 챌린지', 개별기업의 역량에 맞춘'개별 챌린지' 2가지 방식으로 실천과제를 수행한다.

이날 회의에서 언급된 '공동 챌린지' 예시에는 임직원이 모두 눈치 보지 않고 정시 퇴근하는 '눈치가 없네', 하루 동안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Zero 플라스틱 데이', 북유럽식 플로깅(Plogging: 조깅하며 환경을 생각하는)을 벤치마킹한 '줍줍' 등이 포함됐다.

개별기업의 실천과제의 경우 현대차는 'H-온드림'프로젝트를 통해 청년 스타트업에 자금과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윤리적 가치 제고'와 관련, 배달의민족은 외식업종 자영업자에게 경영컨설팅을 제공하는 배민의 '꽃보다 매출'을 소개했다. 현대중공업은 '1% 나눔 사업'을 벌이고 있다.

한편 ERT는 기업선언문 서명을 통해 전체 경제계의 신기업가정신을 유도할 계획이다.

선언문에는 △경제적 가치 제고 △윤리적 가치 제고 △기업문화 향상 △친환경 경영 △지역사회와 상생 등 5대 실천과제가 담겼다.

선포식에 앞서 삼성전자·현대차 등 대기업과 배민·토스 등 벤처기업, 미래에셋증권·기업은행 등 금융권, 경총·무역협회·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단체까지 총 76명의 기업인이 기업선언문에 서명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신기업가정신 선포가 일회성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기술과 문화로 각종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과제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국민들께서도 응원해 주시고 어떤 성과를 거두어낼지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지숙 기자 jisuk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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