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카드뉴스]당신이 산 그 버터는 진짜 버터가 아닙니다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 가면 다양한 종류의 버터가 진열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수많은 버터들 중에는 진짜 버터가 아닌 것들도 숨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버터란 원유에서 유지방분을 분리(또는 발효)시킨 것을 교반해 만든 제품을 말합니다. 식염이나 식용색소를 첨가한 것은 버터에 속하지만 그밖에 식품첨가물이 들어가면 버터가 아닙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버터의 대부분은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것으로, 이런 제품은 버터가 아닌 가공버터로 분류됩니다. 유지방이 아닌 동물성 지방이나 식물성 지방으로 버터와 비슷하게 만든 것은 마가린입니다.

버터·가공버터는 첨가물에 차이가 있을 뿐 제품의 효능이나 품질에 우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식물성지방이 덜 해롭다는 주장이 우세해 마가린이나 가공버터가 몸에 좋다고 생각했으나, 최근에는 바뀌고 있는 추세지요.

버터·가공버터와 비슷하게 나뉘는 제품은 또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치즈. 원유에 유산균, 응유효소, 유기산 등을 넣어 응고시킨 후 유청을 제거해 제조한 것을 자연치즈라 부릅니다.

자연치즈에 다른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넣어 만든 제품은 가공치즈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슬라이스 형태의 치즈는 대부분 가공치즈에 해당합니다.

우유도 비슷하게 구분되는데요. 원유를 살균 또는 멸균처리한 것만 우유입니다. 딸기우유, 초코우유 등은 우유라는 이름이 붙었으나 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유에 해당하며 그중 흰우유와 유사하게 만든 것은 환원유로 분류합니다.

버터, 치즈, 우유 등의 세부적인 분류를 알아봤습니다. 이제 장을 보러 갈 때 내가 고른 버터가 가공버터가 아닌 진짜 버터인지 확인해보고 구입하세요.

이석희 기자 seok@

관련태그

#버터

#가공버터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