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한화생명, 특허 받은 AI OCR 기술로 영수증 인식률 5배↑

보험사 디지털화에 앞장···영수증 인식률 16%→76%
업무 활용도 최고 80%···기존의 약 13배까지 늘어

이미지 확대thumbanil
한화생명이 실손보험금 접수 업무에도 인공지능(AI)을 적용하는 등 보험업계 디지털 전환에 힘쓰고 있다.

앞서 한화생명은 업계 최초로 AI를 통한 보험금 자동심사 시스템 기술 특허를 획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9월부터 AI OCR(인공지능 광학식 문자판독장치)을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도입했다.

AI OCR은 AI를 활용해 광학식 문자판독장치(OCR)를 한 단계 발전시킨 형태다. 딥러닝(강화학습)을 통해 AI가 서류를 스스로 판단하며 학습하게 된다. 다양한 형태의 병원 진료비 영수증까지 판독할 수 있어 서류 인식률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7월말에 개발이 완료된 AI OCR로 한 달간 일 평균 약 8000 건의 서류인식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영수증 인식률은 16%에서 76%로 약 5배까지 늘었다. 더불어 보험금 청구 접수 담당자들의 OCR업무 활용도는 최고 80%로 기존보다 약 13배까지 늘어나는 성과를 냈다.

한화생명은 향후 딥러닝을 통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원 청구서류에도 AI OCR 시스템을 적용시킬 계획이다.

한화생명 보험코어S구축TF팀 담당자는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청약 등 다양한 서류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 시켜 업무의 효율화와 고객의 편익증가를 동시에 이루겠다”라고 말했다.

이수정 기자 crystal@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