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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세븐일레븐, 인공지능 운영관리자로 가맹점 운영 효율 높인다

유통·바이오 채널

세븐일레븐, 인공지능 운영관리자로 가맹점 운영 효율 높인다

등록 2024.05.09 09:32

조효정

  기자

생성형 AI기반 점포 어시스턴트 챗봇 공개 700여 페이지 업무 매뉴얼 학습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AI-FC'(AI Field Coach: 인공지능 운영관리자)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AI-FC'(AI Field Coach: 인공지능 운영관리자)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AI-FC'(AI Field Coach: 인공지능 운영관리자)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AI-FC는 편의점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세븐일레븐, 롯데이노베이트, 랭코드가 협업하여 개발한 점포 어시스턴트 챗봇이다.

기존 챗봇 서비스는 시나리오 기반으로 사용자가 직접 질문을 단계별로 선택해 접근할 수 있었던 반면, 새롭게 선보이는 AI-FC는 직접 대화하는 형식으로 질의할 수 있어 사용자 접근성이 보다 높아졌다. 세븐일레븐 임직원과 경영주는 세븐일레븐 공식앱 '세븐앱'을 통해 AI-FC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세븐일레븐 경영주 전용 앱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사용자는 정해진 방식이나 절차 없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AI-FC 프로그램을 통해 질문할 수 있다. 실수로 오타나 다소 부정확한 내용을 기재해 문의하더라도 AI-FC 프로그램이 유연하게 대처하여 답변을 제시한다고 세븐일레븐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AI-FC는 '운영 매뉴얼', 시스템 매뉴얼' 등 약 700페이지에 달하는 30여개의 문서를 학습했다.

가맹점은 AI-FC를 통해 기본적인 POS 사용법부터 발주, 상품, 행사 정보,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각종 가맹점 복리후생 제도와 계약과 관련된 정보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향후에는 음성인식 시스템을 적용해 직접 대화 형식으로도 AI-FC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진화시킬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 개발을 바탕으로 편의점 운영 효율성 개선은 물론 가맹점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FC 직군의 업무 역량 및 효율성 강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최병용 세븐일레븐 DT혁신팀 AI-FC담당은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스마트한 업무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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