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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사 45% “상반기 매출, 작년보다 감소 예상”

대형유통사 45% “상반기 매출, 작년보다 감소 예상”

등록 2013.06.27 11:00

윤경현

  기자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27일 최근 대형마트, 백화점, 오픈마켓 등 국내 대형유통업체 62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유통기업 경영여건’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상반기 매출액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45.2%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 매출이 전년보다 떨어질 것으로 전망한 이유로는 ‘소비위축’(89.3%)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동업태간 경쟁심화’(39.3%) ‘정부규제’(32.1%), ‘이업태간 경쟁심화’(21.4%) ‘신규출점 부진’(14.3%)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최근 1년새 경영환경을 묻는 질문에도 ‘나빠졌다’는 질문에는 59.7%로 절반을 넘은 가운데 ‘비슷하다’는 응답이 21.0% ‘좋아졌다’는 응답은 19.4%로 조사됐다.

하반기 매출에 대해서는 ‘인터넷쇼핑·TV홈쇼핑’(52.6%) ‘대형마트·SSM'(44.4%)은 ‘하반기 매출이 지난해 하반기 보다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편의점’은 ‘늘어날 것’(50.0%)과 ‘비슷할 것’(50.0%)의 각각 절반을 차지했다.

하반기 실적 상승을 예상한 ‘인터넷쇼핑·TV 홈쇼핑’ 업체들은 그 이유에 대해 ‘판촉·광고 등 영업활동 확대’(65.5%) ‘상품 차별화’(55.2%) ‘판매채널 다양화’(31.0%) 등이 주효할 것이라고 답했고, 대형마트는 ‘가격경쟁력 강화’(50.5%)를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올해 하반기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53.2%)이라는 응답이 과반을 차지한 가운데 ‘확대할 것’(27.4%)이라는 응답이 ‘줄일 것’(19.3%)이라는 답변을 다소 앞질렀다. 하반기 채용계획에 대해서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61.3%)이라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저성장기조 극복을 위한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유통업체들은 ‘비용절감을 통한 경영 내실화’(54.8%)와 ‘상품차별화’(54.8%)를 동시에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고객대응력(CRM) 강화'(51.6%) ‘리모델링 및 리뉴얼 확대’(40.3%) 등을 차례로 들었다.

또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경기부양’(45.2%), ‘규제완화’(40.3%), ‘신업태 활성화 지원’(4.8%) ‘해외진출 지원’(3.2%) ‘공정거래 문화 정착’(3.2%) ‘세제 지원 확대’(1.6%) 등을 순서대로 답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2%대에 그치는 등 저성장 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니 하반기에는 소비시장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규제강화보다는 경기부양에 우선을 둔 정책을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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